축하/응원

Re:온라인전시관 심사에 관한 의견에 답변드립니다.

작성자
열린사회
작성일
2021-10-15 18:38
조회
96

전국주민자치박람회 홈페이지와 온라인 전시관 운영에 있어 불편함을 끼쳐 드린 점 죄송합니다. 

말씀하신대로, 박람회의 전시관 운영은 각 지역의 자치활동사례를 확산하고 활동 노하우를 상호 학습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운영됩니다. 박람회 추진단은 좀 더 많은 주민들이 박람회에 참여하여, 다른 지역의 사례를 학습하고, 상호 연대하고 격려하는 교류의 장을 만들어 주시길 기대하는 마음으로 지난 20년간 박람회를 해 왔습니다. 

전국주민자치박람회는 주민자치 우수사례를 여러 단계에 걸쳐서 선정하고 있으며, 주민자치 심사위원회가 심사하는 방식으로 추진되어 왔습니다. 

2020년부터는 소수 전문가의 심사 뿐만 아니라 주민자치 현장에서 활동하시는 주민들이 심사에 참여하는 방식, <국민참여심사> 방식을 도입하는 것을 시도하게 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코로나19로 인해서, 박람회 전시를 전면적으로 온라인 방식으로 추진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박람회 추진단은, 오히려 온라인 전시가 차분한 학습과 교류를 나누는 데에 유리한 환경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이러한 생각들에 근거해서, 온라인 전시관 심사라는 방식을 작년부터 실행하게 되었습니다. 온라인전시관을 방문하신 분들이 꼭 우리 지역 뿐만 아니라 다른 지역의 사례도 살펴보고, 공감가는 사례, 주민들이 애쓴 흔적이 보이는 사례에 <응원합니다>를 클릭해 주시리라 생각했습니다.   

선생님이 말씀하신 것과 같은 문제점을 생각 안 한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로그인 절차를 두게 되었고, 한 사람이 여러번 <응원합니다>를 클릭할 수 없도록 하는 최소한 장치를 마련했습니다. 

박람회 공모 시, 온라인 전시관 심사가 있다는 점을 공지하였고, 모든 것을 인지하고 참여해 주셨습니다. 그런 점에서 심사가 진행되는 중간에 온라인 전시관 심사를 중지할 수는 없습니다. 이 점은 양해 바랍니다. 

추후, 선생님께서 제기하신 문제를 좀 더 잘 보완해서, 주민자치 활동에 열심이신 모든 지역의 주민분들의 노고에 누가 되는 일이 없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