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온라인전시관 심사 취지에 대하여

작성자
열린사회
작성일
2021-10-15 19:02
조회
826

온라인전시관 심사과정에서 홈페이지가 제대로 구동되지 않은 점에 불편함을 호소하시거나,  온라인전시관 심사 자체에 대한 문제제기를 해 주시는 분들의 지적을 받았습니다. 

무엇보다 전국주민자치박람회 홈페이지와 온라인 전시관 운영에 있어 불편함을 끼쳐 드린 점 죄송합니다. 

박람회의 전시관 운영은 각 지역의 자치활동사례를 확산하고 활동 노하우를 상호 학습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운영됩니다. 박람회 추진단은 좀 더 많은 주민들이 박람회에 참여하여, 다른 지역의 사례를 학습하고, 상호 연대하고 격려하는 교류의 장을 만들어 주시길 기대하는 마음으로 지난 20년간 박람회를 해 왔습니다. 

전국주민자치박람회는 주민자치 우수사례를 여러 단계에 걸쳐서 선정하고 있으며, 주민자치 심사위원회가 심사하는 방식으로 추진되어 왔습니다. 

2020년부터는 소수 전문가의 심사 뿐만 아니라 주민자치 현장에서 활동하시는 주민들이 심사에 참여하는 방식, <국민참여심사> 방식을 도입하는 것을 시도하게 되었습니다. 직접 자치활동을 하시는 주민들의 공감도와 평가를 심사에 반영함으로써, 당사자 참여 심사를 구현하는 것이 주민자치 취지에 맞을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코로나19로 인해서, 박람회 전시가 전면적으로 온라인 방식으로 추진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박람회 추진단은, 오히려 온라인 전시가 차분한 학습과 교류를 나누는 데에 유리한 환경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이러한 생각들에 근거해서, 온라인 전시관 심사라는 방식을 작년부터 실행하게 되었습니다. 온라인전시관을 방문하신 분들이 꼭 우리 지역 뿐만 아니라 다른 지역의 사례도 살펴보고, 공감가는 사례, 주민들이 애쓴 흔적이 보이는 사례에 <응원합니다>를 클릭해 주시리라 생각했습니다.   

온라인전시관심사가 지역의 특성에 따라서 차별적으로 진행될 수 있다는 점, 자칫 학습과 교류, 격려의 장이 되기 보다는 심사의 장으로서만 기능하게 되지 않을까 우려도 했었습니다.  그래서, 로그인 절차를 두게 되었고, 한 사람이 여러번 <응원합니다>를 클릭할 수 없도록 하는 최소한 장치를 마련했습니다. 

박람회 공모 시, 온라인 전시관 심사가 있다는 점을 공지하였고, 모든 것을 인지하고 참여해 주셨습니다. 

추후, 온라인전시관 심사의 부족한 점을 보완해서, 주민자치 활동에 열심이신 모든 지역의 주민분들의 노고에 누가 되는 일이 없도록 노력하겠습니다.